아내가 1인칭서술자로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기 위해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은 어떠했을까 라는 깊은 고민에 빠졌는데 이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아내’가 개인으로서 가진 ‘욕망’과 그 ‘욕망’을 방해하는 그 누구도 아닌 시대 상 속 갈등을 표현하고자
있다면서 이러한 여성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이해의 확대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여성의 처지에서 남녀불평등의 사회 현실이나 제도를 비판하고 여성의 감정이나 주장을 드러내고 있으며 여성인물이 자신의 행동의 주체가 되기를 지향하고 있는 고소설을 ‘여성주체적 소설’이라고 부른다.
문학동맹
이에 대하여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약칭 동맹)은 ‘문건’이 임화 등 동경유학생 중심의 KAPF 신세대와 해외문학파, 1930년대 모더니스트들을 중심으로 대중 집단으로 확대 조직된데 대한 비판을 전개하면서 이기영 등의 KAPF 구세대와 염군사 1922년 이적효, 이호, 김호파, 최승일, 심
배제된 순수문학을 촉진시키게 되었다.
(2) 모더니즘의 부각
1930년대 순수문학의 창작경향은 비유적이고 우회적인 방법으로 나타났으며, 작품의 예술성이 평가 절하되던 앞 시대와는 달리 작품의 형식과 기교에 주력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이것이 바로 모더니즘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Ⅱ. 1920년대 소설 개관
1. 1920년대 시대, 문화적 배경
1910년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일본은 3.1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후 일시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였다. 이로써 정치적 민족말살정책은 한 발짝 후퇴하는 듯 했으나 경제적인 수탈정책은 더욱더 노골화되었다. 1912년~1918년까지 실시한 토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에서 자신의 심경을 나타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치밀하게 제시된다.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 작품을 중심으로 보면 작가의 창작 활동에 대 응하는 것이 독자의 수용 활동이다. 따라서 독자의 능동적 활동으로서의 수용 활동이 어떤 성격을 띠며,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 것인가를 자각한다면 수용 활동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고, 또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서사, 그리고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것은 희곡이라 분류한 것이다. 하지만 갈래를 구분함에 있어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요소만으로는 그 기준이 모호하고 부족하여 또 다른 기준이 제시되었다. 사건, 서술자의 개입, 무대 상연 가능성을 문학 갈래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삼은 것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이광수(李光洙) · 계광순(桂光淳) 등 납북 인사 33인과 함께 수감되었다가 유엔군의 폭격으로 폭사당하였다. 이 장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기로 하자.